Publication
Journal (2010년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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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이현주, 하혜린, 최원미, 이지현, 강민주, 신체 불만족을 경험하는 여자 대학생을 위한 인지적 재구성 프로그램 제안, Human Ecology Research, 62(2), 369-383. https://doi.org/10.6115/her.2024.026
2024 마나, 김지은, 이지현, 메종 마르지엘라의 해체적 업사이클링 패션의 도상해석학적 의미 해석, 복식, 74(2), 25-42. https://doi.org/10.7233/jksc.2024.74.2.025
2024 이선우, 강민주, 김도연, 강민주, 이지현, 대학생의 모바일 충동구매 행동 변화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행동변화를 위한 FBM모델과 디자인 전략을 기반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23(2), 85-102, https://doi.org/10.31678/SDC105.5
2024 민세영, 이지현, 디지털 패션 환경 가속에 따른 국내외 대학 패션디자인 전공 교과목의 변화 분석,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4(1), 53-70. https://doi.org/10.18652/2024.24.1.4
2024 김수현, 이금선, 한채희, 강민주, 이지현,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SNS중독 경향성 개선 앱 서비스 제안,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25(2), 453-464, https://doi.org/10.9728/dcs.2024.25.2.461
2024 Jee Hyun Lee, Eunjee Lee, C. Hun Lee, Jiwon Huh & Jieun Kim, Cyclic inclusive fashion design process based on an FEA model for inclusive fashion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FASHION DESIGN, TECHNOLOGY AND EDUCATION 2024, VOL. 17, NO. 1, 1–12, (SCOPUS, ESCI), https://doi.org/10.1080/17543266.2023.2218400
2024 Jee Hyun Lee, Eunjee Lee, Jiwon Huh, Minji Lena Kim & Jieun Kim, Persona/scenario (P/S) toolkit enhancing inclusive fashion design education, Fashion and Textiles (2024) 11:5, (SCIE), https://doi.org/10.1186/s40691-024-00373-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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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김소영, 이지현, 메타버스 매체별 디지털 패션의 제품 커뮤니케이션 특성과 전략,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3(4), 41-59. http://dx.doi.org/10.18652/2023.23.4.3
2023 이지현, 이은지, 김민지, 허지원, 김지은, 인클루시브 패션디자인 교육을 위한 페르소나/시나리오 툴킷 개발, 복식, 73(5), 39-51. http://doi.org/10.7233/jksc.2023.73.5.039
2023 장탁명, 이지현, 중국 MZ세대의 소비의식이 VR패션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한국생활과학회지, 32(5), 633-646. http://doi.org/10.5934/kjhe.2023.32.5.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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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김진형, 이지현, 플랫폼기반 패션브랜드의 유형별 브랜드전략 가이드 개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3(2), 109-125. http://doi.org/10.18652/2023.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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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Na Ma, Jieun Kim & Jee Hyun Lee, Exploring personalized fashion design process using an emotional data visualization method, Fashion and Textiles, 9(1), 44-1~44-15, (SCIE), http://doi.org/10.1186/s40691-022-003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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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이지현, 이은지, NFT패션 사례분석을 통한 NFT패션산업구조의 이해와 지속가능한 가치, 복식, 72(4), 70-89.
2022 이은지, 이지현, 미래 예측기법을 활용한 패션시스템의 이머징 이슈 분석,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2(1), 143-158. DOI 10.18652/2022.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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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Hyoyon Paik, Jee Hyun Lee, Analytical framework, typology and retail experience design process for integrated relational brand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49(4), 466-490.(SSCI, SCOPUS), DOI 10.1108/IJRDM-12-2019-0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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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이시헌, 이지현, 빅터앤롤프의 정크아트 패션에 나타난 추의 미의 그레마스 기호사각형을 통한 의미 해석,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3), 147-166. https://doi.org/10.18652/2020.20.3.9
2020 양은경, 이지현, 패션 비즈니스 플랫폼의 지능화 특성 유형화와 전략적 방향,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1), 55-72.http://dx.doi.org/10.18652/2020.20.1.4 Journal of Fashion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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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손중원, 설백교, 이지현, 아트 콜라보레이션 유형에 따른 패션 상품기획 프로세스 비교분석,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9(3), 131-147. http://dx.doi.org/10.18652/2019.19.3.8
2019 Jeong sun Lee·Ae-Ran Koh·Lim jeong Ryu·Ye rin Hwang·Jee hyun Lee, Development of Design Prototypes and Needs Analysis of Consumers of Fine Dust Mask-Focused on Children and Young Adul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 43(4), 579-591 (SCOPUS). https://doi.org/10.5850/JKSCT.2019.43.4.579
2019 Jeehyun Lee Jiwon Ahn Jieun Kim Jeong‐min Kho, Co‐Design Education Based on the Changing Designer's Role and Changing Creativity,The International Art & Design Education, 38(2), 430-444 (A&HCI), http://dx.doi.org/10.1111/jade.1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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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양은경, 이지현, 몰입형 가상현실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 커뮤니케이션 특성, 복식, 68(8), 52-65.
2018 J. Lee, J. Ahn, J. Kim, Theoretical Competence Model of Fashion Designers in Co-designed Fashion Systems, Fashion Practice (A&HCI), 10(3), 381-404. https://doi.org/10.1080/17569370.2018.1507150
2018 J. Lee, J. Ahn. J. Kim. J. Kho. & H. Paik, Cognitive evaluation for conceptual design: cognitive role of a 3D sculpture tool in the design thinking process, Digital Creativity (A&HCI), 29(4), 299-314. https://doi.org/10.1080/14626268.2018.1528988
2018 양은경, 이지현, 증강 현실의 디지털 프레임을 활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복식, 68, 3, 90-102.
2017 백효연, 이지현, 현대 하위문화 패션의 조형 특성과 그레마스 기호사각형을 통한 의미 해석, 복식, 67, 8, 80-99.
2017 손중원, 이지현, 체험마케팅 유형에 따른 VMD 특성-중국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의 유형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7, 3, 105-119.
2017 이지현, 하지현, 조혜수, 모듈형 지속가능 패션 교육프로그램의 프레임 및 교육 영상 개발, 복식, 67, 6, 23-39.
2017 백효연, 이지현, 데이터 시각화 기법을 활용한 개인맞춤형 패션디자인, 복식, 67, 5, 17-30.
2017 고정민, 이지현, 디지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나는시간관 유형과 표현 특성 - 디지털 회화와 디지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비교를 중심으로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7, 2, 111-125.
2017 이지현, 고정민, 양은경, 이은한, 조혜수, 제너러티브 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한 참여적 패션디자인의 사례 연구, 복식, 67, 4, 58-70.
2016 이지현, 김지은, 양은경, 손중원, 민세영, 이은한, 디지털 디자인 기법에 따른 3D 프린팅 패션 액세서리의 비정형적 조형 특성, 한국패션디자인학회, 16, 1, 1-16.
2016 이지현, 안지원, 김지은, 고정민, RP-ISD모델을 활용한 참여적 패션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복식, 66, 1, 73-89.
2015 고정민, 이지현, 30대남성직장인대상패션코디네이션애플리케이션개발을위한정보구조디자인, 한국디자인포럼, 47,17-30
2015 조신원, 이지현, 교육적 관점에서의 Zero Waste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가이드라인 개발, 복식, 65, 4, 92-109.
2015 이지현,안지원, 김지은, 고정민, RP-ISD모델을활용한참여적패션디자인교육프로그램개발, 한국복식학회, 66, 1, 73-89
2015 류림정, 이지현, 현대 남성 스커트의 성별이미지에 따른 디자인 특성과 남성적 이미지의 확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7, 3, 1-14.
2015 안지원, 이지현, Identifying and Structurizing Fashion Designer’s Intuitive Thinking, 한국복식학회추계학술대회
2015 고정민, 이지현, Semantic analysis of collaboration design regard to group of consuming tendency, The 26th International costume congress,
2015 Shun Zhong Yuan, Jee Hyun Lee, The Change Process and Development Status of Fashion Multi-brand Store in Chinese Market, KSC, International Costume Conference, 259-261
2015 양은경, 이지현, 한국 향제검무복식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콘텐츠 기획, Poser 상용화3D캐릭터의디지털패션콘텐츠비즈니스를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5, 2, 623-636
2015 양은경, 이지현, 상호작용적 알고리즘을 활용한 사용자 맟춤형 패션제품디자인 프로세스기획, 한국패션디자인학회추계학술대회
2015 김지은, 이지현, 자연모사적 패션디자인의 유형 및 의미해석, 복식, 65,4, 19-30
2015 이지현, 이은지, 김지은, 김유리, 조신원, 생체정보 모니터링을 위한 웨어러블 센싱 디바이스 디자인, 복식, 65, 1, 118-135
2014 이지현, 이은지, 안지원, 김지은, 류림정, 오누리, 장건, 참여적디자인과일반적디자인의프로세스에따른디자이너직무내용비교분석, 디자인포럼, 43, pp. 151-164
2014 조신원, 이지현, Zero Waste Fashion Design 기법별프로세스비교분석, (사)한국복식학회추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76-77.
2014 Ji Eun Kim, Jee Hyun Lee, The semantic analysis of Biomorphic Fashion Design,The 26th International Costume Congressproceeding, 56-59.
2011 이지현, 들뢰즈의기관없는신체론에기반한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신체특성, 복식, 61(9), 27-38.
2011 이지현, 이은혜, 패션커뮤니케이션의감성매체로서의증강현실특성, 디자인포럼, 32, 7-20.
2011 이은지, 이지현, 디지털패션환경에서증강현실의활용유형및패션커뮤니케이션특성, 2011한국복식학회춘계학술대회, 79-82.
2010 20세기한국남성성역할에따른남성복디자인변화특성연구, 복식, Vol.60, No.8, 51-66.
2010 Eunju Ko, Jee-Hyun Lee Angella Jiyoung Kim*, Leslie Davis Burns, Moderating Effect of Lifestyle on Consumer Behavior of Loungewear with Korean Traditional Fashion Design Elements,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0-1 (2010) 15-26.
Book
2016 릴리패드 아두이노를 활용한 스마트 패션액세서리 디자인, 교문사
2015 인간과 환경의 유기적 결합을 창조하는 통합디자인, 교문사
2013 비주얼 머천다이징, 교문사
2011 지속가능한 패션 & 텍스타일(역), 교문사
2010 디자이너를 위한 패션도식화, (주)에이픽디자인
2009 패션의 색채언어, 교문사
2006 색채교육콘텐츠_색체계(DVD), CFT
Dissertation/ Thesis
2024 김민지, 기호학적인 관점에서 일상성을 통한 가상 패션 인플루언서 Lil Miquela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탐색,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대체 논문
2024 김소영, 디지털 패션제품의 메타버스 매체 활용에 따른 제품 속성 커뮤니케이션 전략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3 Zhang Zhouming, Consumer consciousness of Chinese MZ generation influencing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3 정예희, 20세기 한국 전통 여성 복식의 조형미와 시대적 세련미의 변화: 신구 이데올로기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3 고정민, Shuffled fashion design process models diversifying design thinking for a future design environment,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2 이은한, 패션큐레이터의 역할과 역량: 패션 큐레이터 올리비에 샤이야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2 김진형, 플랫폼 기반 패션브랜드 유형 별 브랜드 전략 가이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주희영, Physical fit satisfaction for applying virtual fitting system in online apparel shopping,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이은지, A Study on The Future Fashion System by Adapting Futures Research Methodology,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백효연, Relational Experience Strategy based on Online-Offline Integrated Visual Merchandising,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강현지, 이모티콘 감정 분석을 활용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조혜수, 화장품 브랜드의 디지털 VMD 체험 분석 및 서비스 제안,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양은경, (The) impacts of enhanced spatial cognition of a virtual reality environment on the fashion design concept generation process,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김지은, Identifying the role of interactive visual stimuli by digital tool in fashion design concept generation process,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손중원, 중국 패션 멀티브랜드 스토어의 체험마케팅 유형에 따른 VMD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오누리, 패션크리에이터의 아이덴티티 표현 특징과 확장 유형,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안지원, Amplified Role of Fashion Designer’s Intuitive Thinking for Collaboration,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고정민, 포스트 디지털패션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및 재현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장건, Information Architecture Design for Korean Fashion Trend Application Based on the Fashion Information Search Behavior of 20’s Chinese Men,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윤주영, 현대 남성 신발디자인의 혼성이미지와 조형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류림정, 현대 남성스커트 디자인 특성과 남성적 이미지의 확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조신원, Development of Zero Waste Fashion Design Process Guideline from an Educational Perspective,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하지현, 감성적 유대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패션디자인 기획 가이드라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박현정, 현대 남성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드랙퀸 패션의 상징성과 조형요소,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김현주, 하이퍼 미디어 환경에서디지털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이은혜, 검정의 소재특성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패션스타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이은지, 디지털 패션환경에서 증강현실의 활용유형 및 패션커뮤니케이션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정희은, 패션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타이포그래피의 활용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